[SDL 게임 개발 프로그래밍 튜터]
0. SDL의 시작
1. SDL 이란?
SDL은 크로스 플랫폼 멀티미디어 라이브러리로, 그래픽이나 비디오, 오디오 및 사용자 입력을 처리하는 API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크로스 플랫폼이라는 것은 단일 플랫폼이 아닌 여러 플랫폼에서 동작가능 하도록 만들어진 라이브러리라는 뜻으로 SDL은 Window, Linux, Mac Os, iOS, Android 등에서 동작되도록 만들어져있습니다.
라이센싱은 GNU LGPL (Lesser General Public License)로 자유롭게 상용 게임을 개발 할 수 있습니다. (일부 제한이 따릅니다.)
공식 홈페이지 : 홈페이지
2. SDL 환경설정
아래의 내용은 조금 어려울지도 모르겠지만, 침착하게 따라해보세요. 외부 라이브러리 등록은 언제나 어디서나 당신이 프로그래머라면 한번쯤은 사용하게 될 기능입니다.
SDL을 이용해서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사전 개발환경 설정이 필요합니다.
우선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은 개발용 IDE와 SDL 라이브러리입니다.
(IDE의 설치는 다들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해 따로 이야기는 하지 않습니다)
우선 SDL 홈페이지에 접속해 다운로드 탭으로 갑시다.
http://www.libsdl.org/download-2.0.php
여기서 최신버전인 2.0의 개발자용 라이브러리(Development Libraries)를 받아줍시다.
(여담입니다만, 사실 이 강의는 SDL 1.2버전을 기준으로 제작될 예정이였습니다. 그러나 SDL 2.0이 근래에 출시되어 급히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IDE를 실행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본 강의는 Visual studio 2012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설정 방식은 2010과 동일합니다.)
vs2012에서는 콘솔 어플리케이션 프로젝트를 만들어줍시다.
프로젝트 설정창에서 empty project 체크박스에 체크하여 빈 프로젝트를 만들어줍니다. (하단에 Security Development Lifecycle은 무시해줍니다.)
솔루션 탐색기에서 프로젝트를 오른쪽 클릭해서 설정창을 열어줍니다.
설정창 왼쪽에 VC++ Directories를 클릭하면 오른쪽에 include Directories와 Library Diectories가 나옵니다. 해당 원소를 클릭하면 그 열의 오른쪽에 화살표가 나오는데 그 화살표를 클릭하고 (Edit..)를 눌러줍니다.
창이 뜨면 New Line을 누릅시다.
그리고 아까 설치했던 SDL2-devel-2.0.0-VC.zip의 압축을 적절한 장소에 풀어놓습니다. 그리고 경로를 설정해줍니다.
이때 주의할점이 있는데
include Directories에는 라이브러리의 include폴더의 경로를 Library Directories에는 lib폴더안에 있는 해당하는 운영체제(32비트 x84, 64비트 x64)폴더의 경로를 설정해줍니다.
다음은 사용할 라이브러리를 컴파일러에 알려줍니다. Linker -> Additional Dependencies 에서 Edit를 눌러 창을 연 뒤,
다음과 같이 라이브러리를 추가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솔루션에서 프로젝트가 위치한곳에 런타임 라이브러리 SDL2-2.0.0-win32-x86.zip 를 넣어줍니다. 이는 라이브러리의 본체로 실행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상의 작업이 끝나면 이제 본격적으로 개발할 준비가 끝났습니다. 다음의 소스코드와 리소스를 받아 프로젝트에 추가한 뒤, 실행시켜 보세요.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그렇다면 성공! 개발환경 설정이 끝나게 됩니다.
지금 프로젝트에 코드를 보면 이게 무슨소리인고? 하실지도 모르지만, 다음 강의에 본격적으로 코드를 분석하고, SDL의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문서
SDL 1.2 -> 2.0 guide
http://wiki.libsdl.org/moin.fcg/Migration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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